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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속도 Beam.Pro 벤치마크

4월 12일 마이크로소프트 업데이트에 게임 기능이 새로 생겼습니다. 컴퓨터의 자원을 게임에 집중시켜주어 플레이 성능을 향상시켜주고 마이크로소프트 Beam에 게임 영상을 송출가능하게 되었는데 오픈소스 송출 프로그램의 Beam 버전인 OBS + FTL을 사용하면 빛의 속도로 게임방송 송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빛의 속도라는 것은 기존 방송 플렛폼의 송출지연을 빗대어서 일부 유저들이 표현한 말 같습니다.

현재 게임 플레이어들이 많이 쓰는 스트리밍 서비스는 극내는 아프리카tv와 카카오tv 글로벌 송출은 트위치와 유투브입니다. 트위치와 유투브 컨텐츠가 가장 많은데 스트리머의 애로사항은 속도입니다. 들리는 소문으로 송출 지연이 3초 이내라고 하는데 국내 게임 방송 서비스 속도 수준이죠.

인터넷 방송할때 송출 속도는 스트리머의 컨텐츠 제약 원인이 됩니다. 스티리머간 또는 스트리머와 시청자와 시간 차이로 인해 쌍방향 소통을 해야 하는 컨텐츠는 그동안 피해왔었죠. Beam이 정말로 빠른지 OBS + FTL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1. 송출 환경

o PC : i3 3세대, GTX 650, ram 8기가

o 송출프로그램 : OBS + FTL

o Beam에서 송출지연을 줄이려면 전용 프로그램인 OBS + FTL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OBS는 트위치 방송하는 스트리머가 많이 사용하고 있죠. 똑같은 SW인데 FTL이 추가된 것입니다.

o OBS 셋팅 : OBS + FTL 의 권장 셋팅

  • Beam FTL Service
  • Ingest: Auto
  • Output Mode: Advanced
  • Rate control: CBR
  • bitrate: max allowed is 10,000 kbps
  • Key Frame interval: 3
  • CPU Usage: this is more related to how hard the encoder tries to do a good job; faster values typically means the encoder spends less time resulting in lower quality for the same bitrate. if you have a very good CPU you can pick a slower settings but pay attention to how much CPU OBS is consuming. Some of the very slow settings will introduce more delay to improve the encoding quality (recommended setting: faster)
  • profile: high
  • tune: zero latency

2. 지연 시간 확인 방법

송출화면에  에코 원자시계를 배치하고 시청 화면의 pc에서 표시되는 원자시계의 시간과 비교하여 지연시간 확인하였습니다. 라이젠 카페의 회원들이 원거리에 있는 시청자의 송출 지연 시간 확인 도와 주셨습니다.

실행되어 있는 프로그램 목록

FHD 이미지 수십장을 준비하고 3초간 오버랩 마스킹 기법으로 화면전환 합성한 후에 총 8초간 디스플레이. 즉, 다음 이미지로 전환될때 이미지가 겹쳐서 부드럽게 전환되는 효과를 사용했습니다.

3. 송출 지연 시간 확인 결과

이미지와 음악을 송출하였을 때는 1초 전후의 지연시간을 보여줬습니다. 정말 소문대로 대단합니다. 하지만 영상이 전환되는 3초 동안은 네트워크 사용량이 크게 증가 합니다. 전반적으로 네트워크 사용량은 적었으나 편차가 컸습니다. 정지영상 송출과 합성하며 변화되는 영상 송출때 네트워크 사용량이 변하는데 OBS를 몇시간에 한번씩 재실행 해주어야 했습니다.

스팀 게임 플레이 할때는 송출이 느려짐

이미지, 음악, 스팀게임 플레이 영상을 송출 하였을 때는 빠른 속도를 보여주지 못하고 다른 방송하는 것과 유사 했습니다. OBS FTL의 권장 인코더 방식이 cpu 입니다. cpu 성능에 당연히 영향있겠지만 네트워크 사용량 편차는 이해가지 않는 정도입니다. 총평에 쓰겠지만 전문 방송용 pc를 사용하더라도 네트워크 문제는 나타나는 것으로 확안 되었습니다.

4. 테스트 결과 총평

어느 정도 한계선 안에서는 1초 전후의 지연시간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면 송출 지연이 발생합니다. 송출 지연이 고르지 못하고 송출 source에 따라 편차가 너무 크게 나타납니다. 동일 source로 송출하고 있는 중에도 순간 네트워크 사용량 편차가 큽니다. obs + ftl 테스트를 수행한 트위치 스트리머와도 이야기를 해보았는데 네트워크 속도 편차에 문제는 이 테스트에 나타난 현상과 같았습니다. 네트워크 사용량 편차 발생은 컴퓨터 성능과 무관하게 obs에서 발행하는 문제인데 직업으로 방송하는 스트리머에게는 적합하지 않죠.

BeamPro는 방송부터 송출프로그램 모두 개발중인 서비스 입니다. 아직 안정화가 덜 되어있고 기능도 많이 떨어집니다. 가능성은 충분히 있으나 유투브, 트위치와 경쟁하기 위한 안정적 환경은 부족하게 보입니다.

말을 바꿔 쓰면 :(

유투브, 트위치와 경쟁하기에는 안정성이 부족하지만 윈도우10 Xbox 사용자 기반과 FTL이라는 기술적 무기가 확보되어 성장 가능성이 충분하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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