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Computer

삼성 SSD V-NAND 850 EVO 250GB 개봉기와 벤치마크

by ZENEZ 2017. 2. 15.

삼성 SSD V-NAND 850 EVO 250GB 개봉기와 벤치마크

공식 대리점에서 구매를 했는데 제품이 초스피드로 배달되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OS를 어떻게 옮길까, 사용하던 SSD를 어떻게 활용할까 생각해볼 시간도 안주고 빨리 배달되었네요.

부서질 것도 없어보이는데 공기튜브까지 넣은 박스에 담아 보냈더군요. 싼제품은 아니니 크기가 종요하겠습니다만 택배 박스 포장은 만족스럽습니다.

무게는 아주 가볍고 알루미늄(?)으로 추정되는 재질은 차갑습니다.

개봉하면 플라스틱 앞면에 SSD가 있고 뒷면에 CD와 설명서, 보증내용 문서가 있습니다. 저 봉투는 떼어내는 것이 아니고 입구만 개봉해서 내용물만 꺼내면 됩니다.

내용물 구성을 다 펼쳐놓아도 간단하죠.

설치서명서를 책이아니고 큰 종이가 접어진 형태인데 글씨는 한자없고 그림만 있습니다. 마치 프라모델 조립설명서 비슷합니다.

종이로된 설명서보다 CD안의 메뉴얼은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window 등 OS를 새로 산 SSD에 그대로 복제해서 바로 사용 가능하게 해주는 복제SW 그리고 SSD 성능을 높여줄 수 있는 최적화 도구가 CD에 있습니다. CD가 포함되지 않은 제품을 구매했다면 직접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Data Migration Software 폴더는 사용하던 SSD의 OS, DATA를 새로 구매한 SSD에 그대로 복제해주는 SW와 설명서가 있습니다. 윈도우 재 설치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하게 해 줍니다. 사용법이 아주 간단해요. 본체를 열고 HDD나 SDD를 연결할 줄 안다면 문제될 부분이 없습니다.

Migician Software 폴더는 펌웨어 업데이트, SSD를 최적화 시켜주는 SW인데 유용한 기능이 많습니다. SSD를 최적화 해주는 여러 옵션 변경을 자동으로 해주는 SW입니다. 이 부분은 옵션 변경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 공부를 한 후에 수정해야 합니다.

SSD 설치하고 최적화 과정 없이 속도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속도 테스트는 CrystalDiskMark란 SW를 사용 했습니다. SSD를 구매하기 전에 후보 제품을 조사했는데 제조사 발표 속도보다 약간씩이나마 높게 나왔네요.

오랬동안 사용했던 삼성 840 120GB SSD 속도와 비교를 하면 뭐.. 비교 거리도 안됩니다. 이 구형 SSD도 사용 수명이 8년이나 남았다고 합니다. 수명 체크해주는 SW하나 설치해서 가끔 생각날때마다 실행해보면 재미납니다.

몇일 동안 실제 사용하면서 느낀 체감 효과는... 신경쓰면 좀 빨라졌나! 신경안쓰면 바뀐게 있나! 요런 정도입니다. 벤치마크는 벤치마크일 뿐. 

앞으로 10년동안 잘 썼으면 합니다. 라고 맘은 먹지만 몇년 후에 더 좋은 제품이 나오고 이 제품은 호환이 안되 어쩔 수 없이 서랍속으로 들아가겠죠. 집에 ide방식 하드가 몇개 있음에도 연결할 곳이 없네요.

SDD 속도를 조금이라도 올려주기 위해 최적화를 하곤하는데 얼마나 효과 있는지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Samsung Magician SSD 최적화 유틸 사용 후 성능향상 벤치마크

결론적으로 SDD 최적화를 위한 많은 옵션들이 있음에도 실제 효과는 미미 합니다. 로딩속도가 중요한 게임 같은 경우 오히려 순정 상태가 더 나은 결과를 보여주네요. 위 링크의 벤치마크 결과를 참고해서 SSD 용도에 맞는 최적화에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태그

,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