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Health

들의 잡초 쇠비름 : 오메가3 함량이 높고, 당뇨, 암, 염증, 저혈압, 자가면역장애에 효과

by ZENEZ 2011. 10. 23.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쇠비름


본인이 종합병원인지라 한의사 한테서 소개도 받고 개인적으로 알아보기도 해서 발견(?)한 약초입니다. 본가에 작은 과수원과 밭이 있는데 쇠비름이라는 것은 농사하는 분들에게는 잡초제거의 대상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쇠비름을 마치현 또는 장명채라 칭하고 약재로 사용하고있는데 쇠비름의 특성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 : 쇠비름은 성질이 차고 맛이 시며 독이 없다. 여러가지 헌데와 약창을 낫게하고 ...... 갈증을 멎게 하겨 여러가지 벌레를 죽인다.
본초강목 : 잎이 작은 것과 큰것이 있는데 잎이 작은 것만을 슨다. ....... 달걀 흰자는 쇠비름의 작용을 높인다.
동의학사전 : 맛은 시고 성질은 차다. ...... 어혈을 없애고 살충하며 소변이 잘나오게 한다.
항약집성방 : 눈 어두운데, 대소변 안나오는데 ....... 오래 복용하면 장수하고 머리카락이 희어지지 않는다. 생즙으로 씻으면 얼굴에 나는 여드름이 낫는다.

* 제가 직접 한의학 서적을 찾아 본 것은 아니고 인터넷에 물어 본 것입니다.

***농약과 제초제를 뿌린 밭의 쇠비름은 약초로 사용하면 아니되옵니다.***


쇠비름은 고약을 만들었던 원료이기도 합니다. 몸의 염증을 제거하는데 좋으며 당뇨와 암에도 효과가 있다고는 자료가 많습니다. 제가 의사가 아니므로 원광대학교 송봉근 교수의 칼럼을 보시면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쇠비름에 대한 현대적 연구로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었다는 것을 발견하였는데 이것을 꾸준히 섭취하면 중성지방질이 몸 밖으로 배출되어 부정맥, 관상동맥경화증, 암, 관절염, 혈소판삼소증, 다발성경화증, 대장염, 건선, 자가면역질환이 낫거나 호전된다고 합니다. 오메가3에 대한 자료만 찾아보면 이 성분은 정신질환에도 영향을 준다고 나와있네요.

여러가지 자료를 읽어본 결과 염증, 암, 혈관, 관절, 당뇨, 피부질환(건선, 무좀, 여드름), 자가면역질환등 폭넓게 효과를 주는 만큼 부작용도 있을 법 한데 이것에 대한 정보는 많이 보이지 않습니다.

현재 공개되어있는 자료를 검토해봤을 때 부작용은 혈압이 비정상인 분은 주의해야 하고, 농약과 제초제를 많이 살포한 지역의 약초는 사용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작용하는 효과가 넓은 만큼 현명하게 사용하면 건강에 도움을 줄 좋은 약초인 것은 확실 한 것 같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