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블로그 스킨을 바꾸고 여러가지 브라우저, 안드로이드,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제대로 보이는지 테스트도 하고 있는데 하나씩 고치기가 여간 힘든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KLDP에서 제공하는 웹 문서 유효성 검증 사이트에서 검사를 해보니 놀라운 결과가 발생하는군요.

KLDP는 Korean Linux Documentation Project의 줄임말로서 한글로는 "리눅스 한글문서 프로젝트", "리눅스 문서 한글화 프로젝트" 등의 이름으로 불려졌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Documentation" 프로젝트로 한정되지 않고 OpenSource, FreeSoftware 전반에 걸친 영역에서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으므로 혼란을 줄이기 위해 그냥 "KLDP"로 명명해 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KLDP의 소개는 ==> http://wiki.kldp.org/wiki.php/KLDP

검사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유효성 검증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검사를 원하는 사이트의 주소만 입력하면 몇초 후에 검사 결과와 함께 문제가 되는 코드의 설명까지 나옵니다.

내 블로그 검사 결과는

제 블로그의 유효성 검사를 하니 무려 에러가 89개, 경고 10개가 뜨네요. 제 블로그에 뭔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저 빨간색 경고 창이 맘에 안듭니다.

역시나 에러가 많군요.

에러에 대해서는 이렇게 레포트가 생성됩니다.

이대론 불안해, 다른 사이트도 열어보자!

이제는 호기심이 발동합니다. 그래서 Daum 포톨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다시 돌려보았더니 역시 대형 포털 답게 에러가 하나도 없습니다. 깨긋하고 보기좋은 파란색 안내 메세지. 부럽습니다. 제 블로그가 정말 문제인지 신경쓰이기 시작합니다.

DAUM 사이트는 깨끗! 청정지역이네요.

이왕 시작했으니 NAVER, 애플, 뉴욕타임즈, 조선일보 유명한 곳을 더 해보기로 했습니다.

Naver : 2 에러. 2개면 뭐 실수로 인정. 역시 내 블로그는 문제인가!

APPLE : 3 에러, 1경고

애플 아이튠즈 : 12에러, 멀티미디어 사이트니 좀 봐줄만 한가.

야후 미국 : 10 에러 19 경고, 이건 뭐지. 다음과 같은 포털인데.

조선일보 : 168 에러, 26 경고

뉴욕타임즈 : 360 에러, 87 경고

처음 제 블로그를 대상으로 검사한 결과 89 에러 10 경고를 보고 '아 어쩌지' 하는 불안안 감이 여러 사이트를 대상으로 검사를 계속 할 수록 안심이 됩니다. 제 블로그는 좀 상위권? ㅎㅎㅎ
뉴욕타임즈도 에러가 360개인데 100개도 안되는 제 블로그의 에러가지고 궨히 순간 움찍했습니다.

각 브라우저들이 모두 표준을 지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내 블로그만 표준을 지킨다고 모든 브라우저에서 잘 보이는 것은 아니겠지만, 이 유효성 검사로 블로그의 잘못된 코드를 찾아 낼 수 있고 여러 기기에서 제대로 보여질 가능성이 더 높아지지 않겠습니까.



1 ··· 53 54 55 56 57 58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