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Photo n Movie

내가 찍은 사진을 동영상 앨범으로 만들기 [무비 메이커]

by ZENEZ 2011. 10. 31.
마이크로 소프트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무비메이커를 사용하여 사진과 음악을 동영상 앨범으로 만드는 강좌입니다. 만화나 그림을 동영상으로 포트폴리오 만들어도 좋겠죠. 자! 나만의 영화 만들어보자구요.

디지털 카메라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전국민 1 카메라 보유시대가왔습니다. 컴퓨터에 쌓여만가는 사진중 몇장은 미니홈피나 블로그에 올리고 나머지는 사진이 아닌 파일로만 존재를 하고 있죠. 가끔 몇십장의 사진을 한번에 블로그에 올리면 긴 스크롤로 지칠 때도 있습니다.

여행을 가거나 모임을 하거나 특정 주제가 있는 사진들을 모아 동영상으로 만들어 지인들에게 배포하면 좀더 특별한 기억이 남을 것 같습니다. 사진으로 동영상만드는 것은 큰 손이 가지 않는 작업입니다. 사진과 배경음악, 그리고 사진에 남길 메세지 정도면 나도 감독이 될 수 있다!

동영상제작 준비물


#1. 사진파일과 배경음악

사진파일 : 동영상으로 만들 것이니 좀 넉넉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한장당 10초정도 보여준다고 생각 했을때 1분짜리 동영상을 만들려면 6장의 사진이 필요할 것이다. 이렇게 계산하면 됩니다.

배경음악 : 상용음악은 저작권이으니까 웹으로 올릴 목적으로 동영상을 만든다면 무료음원을 찾으셔야 합니다. 저는 freeBGM 이란 곳에서 이재량 피아노 소나타 2번 1악장을 다운해서 준비했습니다. 이 음악은 7분 47초입니다.


#2. 마이크로 소프트 무비메이커

동영상 제작은 마이크로 소프트 무비메이커로할 것입니다.
무비메이커 설치 안내글 : 2011/10/29 - 동영상 편집하는 [윈도우 무비메이커] 다운받는 곳

이제 필요한 것은 다 준비 되었습니다.

동영상 만들기


동영상 제작는 순서는 1. 사진과 음악을 무비메이커에 드래스해서 옮긴다. 2. 각 사진의 플레이시간을 조정한다. 3. 사진이 바뀔 때 효과를 넣는다. 4. 엔딩 자막 넣는다. 5. 동영상으로 인코딩한다. 이정도입니다.

#1. 사진과 음악을 드래그해서 무비메이커로 옮긴다.

파일탐색기에서 무비메이커로 파일을 옮깁니다. 사진과 음악파일을 모두 선택하면 옮거지지 않으니 사진따로 음악따로 옮기셔야 합니다. 무비메이커안에서 순서를 다시 바꿀 수 있습니다.



#2. 각 사진의 플레이 시간을 조정한다.

동영상을 만들기위해서 사진 16장과 7분 47초짜리 음악을 사용하고있습니다. (7분 47초 = 467초) / 16장하면 각 사진당 30초 정도 할당이 되는데 너무 지루하죠? 그래서 각 사진을 10초로 바꾸어보겠습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을 선택하는 것처럼 Shift키를 누르고 처음과 마지막 사진을 선택하면 사진이 전체선택 됩니다. 이 상태에서 재생시간에 10초를 넣고 ENTER하시면 각 사진이 일괄 10초 적용됩니다. 플레이를 해보면 2분 17초 영상이 음악과 함께 나오죠? 그럼 완성된 것입니다.



#3. 사진이 바뀔 때 효과를 넣는다.

위 절차까지 하셨으면 동영상 만드는 작업은 사실상 끝났습니다. 그러데 사진과 사진이 넘어갈때 부드럽지 못하고 딱딱한 모습입니다. 그래서 좀 부드러운 연출을 해보겠습니다.
무비메이커 메뉴 -> 애니메이션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처럼 효과를 주는 아이콘들이 나타납니다. 왼쪽 아이콘은 사진이 바뀔 때 효과를 주는 것이고 오른쪽은 사진 한당장 효과입니다. 사진을 하나찍 효과를 주면 시간이 너무 걸리므로 전체 선택해서 효과를 선택했습니다.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효과를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4. 엔딩자막을 넣는다.

이제 영화는 다 만들어졌습니다. 마지막 화면에 엔딩자막 넣으면 편집은 마무리됩니다. 홈메뉴를 선택하면 아래 툴바에 제목 / 자막 / 제작진 메뉴가 새로 보입니다. 제목 / 제작진 메뉴는 기능이 같은 것이구요 자막은 각 사진에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제작진만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작진을 클릭하시면 사진이 있는 창에 검은 컷이 하나더 생깁니다. 미리보기 플레이어를 클릭하면 글박스가 나오는데 그 안에 글을 쓸 수 있습니다. 감독 / 촬영 / 편집 다 저 혼자네요. 무료음원에 대해서도 음악가, 곡명을 적었습니다.


#5. 동영상으로 인코딩 하기

홈메뉴를 누르시면 오른쪽에 동영상 저장이 있습니다. 저는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이메일용을 선택했습니다. 저장 형식은 WMV하나 밖에 없지만 AVI나 MP4로 변환이 필요하면 다음 팟인코더를 이용하면 됩니다.


강좌는 여기까지입니다. 실제로 만드는 것은 10분 정도인데 글쓰는데 2시간이나 걸렸습니다. 저는 음악을 끝까지 다 듣기 위해서 엔딩자막을 음악 길에에 맞춰서 인코딩 했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완성된 것을 다음에 업로드 한 것입니다. 즐감하세요. 사진은 별로라도 음악은 좋아요. ^^;



댓글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