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Health

흑맥주와 요산

by ZENEZ 2011. 11. 4.
샤워 후
운동 후
TV볼 때
저녁에 잠이 안올 때

모두 맥주 한잔이 간절하게 생각나는 때. 여지없이 오늘 저녁도 시원하고 칼칼한 흑맥주 한잔이 생각나 바로 준비한 메뉴가 흑맥주 기네스(Guinness). 그래 딱 한캔만 마시고 자는거야! 옆에 메츄리아는 기네스에 따라온 서비스입니다.

 
팔팔한 30대 중반까지만 해도 색이 투명하고 톡 쏘는  맥주를 좋아했는데 이제는 시원함 보다 시려오는 느낌이 더 강해져 바꾼 것이 흑맥주다. 맥주는 시원함이 스포츠 음료 이상으로 좋지만 너무 자주마시면 요산이 쌓입니다. 요산은 통풍의 원인이 되기도 하여 나중에는 술도 못마시고 풀과 이슬만 먹고 살아야 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그런데 흑맥주는 요산을 만들지 안습니다. 유럽에서 음료수처럼 매일 마시는 맥주가 흑맥주라고 하네요. 아침에도 한잔, 점심에도 한잔, 쉬는 시간에도 한잔. 영화를 보면 아침식사로 흑맥주와 고기 빵을 먹는 장면도 있어요.

요산에 대해서 : 2,6,8-트라이옥시퓨린을 가리킨다. 화학식 C5H4N4O3. 맛과 냄새가 없는 흰색 결정이며, 에탄올·에테르에는 녹지 않고, 물에는 약간 녹는다. 가열해도 융해하지 않고 400℃ 이상에서 분해한다.
1776년에 K. W. 셸레가 요석(尿石)에서 발견하였다. 조류나 파충류의 배출물에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가하면 결정성 가루로서 요산이 침전한다. 조류나 파충류에서는 질소대사의 최종산물이지만, 사람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조직 속에 있는 퓨린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심한 근육운동이나 백혈병 또는 화상으로 인하여 핵산의 붕괴가 일어날 때에는 오줌으로 배출되는 양이 증가하며, 이 밖에 통풍(痛風)의 발병 시에도 혈액과 오줌에 요산의 양이 증가한다.
 
통풍에 대해서 : 통풍은 혈액 내에 요산(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purine)이라는 물질을 인체가 대사하고 남은 산물)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요산염(요산이 혈액, 체액, 관절액 내에서는 요산염의 형태 존재함) 결정이 관절의 연골,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되는 질병이다. 이러한 현상은 관절의 염증을 유발하여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재발성 발작을 일으키며, 요산염 결정에 의한 통풍결절(tophi)이 침착되면서 관절의 변형과 불구가 발생하게 된다. 관절의 이상 외에도 다양한 신장질환을 일으키고 요산에 의해 콩팥에 돌이 생기는 콩팥돌증(nephrolithiasis, 신석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