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Photo n Movie

블로그에 사용하기 좋은 저작권 공개된 고해상도 이미지

by ZENEZ 2011. 11. 9.
IT전문 사이트 와이어드에서 2011년 11월 7일 오후 7시에 자사 소속 사진작가들이 촬영한 이미지를 Creative Commons 라이센스로 하겠다는 내용의 페이지를 공개했습니다. 이후 추가되는 사진은 flickr Wired Photosream을 통해서 공개합니다. 블로터닷넷에서 처음 소식을 접했는데 이곳에서는 저작권에 관련된 내용을 정확히 알아보기 위해서 제가 직접 원문 페이지를 살펴 보았습니다.

이미지 공개된 와이어드 주소http://www.wired.com/rawfile/

 


사진공개 안내 사이트에 접속하면 스티브잡스 생전 고해상도 이미지가 가장 처음에 뜨고 나머지 영상이 썸네일로 보입니다. 와이어드가 사진 작가들의 작품에 배려하는 의미 같습니다. 이렇게 보이지않는 곳에서 일하면서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분들을 위해 CC라이센스로 공개하기로 결정한 와이어드의 개방 결정을 존경합니다.


추천 부탁드려요. (__) 꾸벅!

사진을 공개하는데 얻는 것이 무엇이냐라고 의문이 들면 것은 CC라이센스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와이어드가 CC로 풀면서 이 라이센스에 대한 설명과 공개조건을 덧붙였습니다.

Placing our photos under CC BY-NC license means that designated images are free for all to republish, with minor restrictions, as follows:

- Photos must be properly attributed to the photographer and Wired.com, and we ask for a link back to the original story where the photo first appeared.
(원본 사진의 링크를 걸어 기사와 사진이 가장 처음에 나타나야함)
- We welcome editorial use by bloggers or any other publisher, but we are not authorizing commercial use, like using one of our photos in an advertisement.
(광고같은 상업적 사용은 허용하지 않음, 비 상업적인 블로가나 출판물에 사용을 환영)
- Remixes and mashups are allowed.
(재편집 허용) 


이처럼 공개라는 것이 무조건 적이지는 않습니다. 오픈소스로 공개된 많은 소프트웨어, 음원, 컨텐츠들도 공개에 상응하는 수익모델이 있기 때문에 유지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와이어드의 사진작가들이 만든 사진을 인용해서 글을 작성 할 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원문의 글과 사진을 보니 모두에게 좋은 것 아니겠습니까!

와이어드 : http://www.wired.com/

 


기사 원문을 보고 싶은 분은 와이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검색창에 RAW입력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은 와이어드에서 공개한 사진의 일부입니다.  
 

photo: Jim Merithew/Wired.comDentistry Goes Digital

 

 

Photo: Jon Snyder/Wired.com, Wired.com Goes Creative Common

댓글2